지난 주말 저희가족은 전라도에 친가 가족들을 뵙기 위해 다녀 왔습니다.
어른들과 함께 식사 하려고 하면 늘 메뉴선정이 고민스러운 부분 이잖아요. 조부모님을 모시고 식사 하기 위해 식당을 찾으면 여러 가지 고민해야 할 부분들이 많습니다.
저희의 기준은 보양식, 어르신들이 씹기 쉬운 음식, 의자는 입식, 너무 멀지 않은 거리 이 네가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면서 식당을 찾아 보았습니다.
할머님과 친척분들이 전라남도 광주에 계셔서 차로 30분정도만 이동하면 되는 담양 주변 식당을 찾아 보다가 ‘유진정’ 이라는 식당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담양 죽녹원 맛집으로 유명한 천둥오리전골 전문점 담양 유진정에 대한 정보와 후기를 알아보겠습니다.
담양 유진정 위치
전라남도 담양군 금성면 시암골로 17
담양 유진정 영업시간
월요일 ~ 일요일 : 오전 11시30분 ~ 오후 9시 (오후 8시30분 라스트 오더)
담양 유진정 메뉴 가격
청둥오리전골-한마리반 : 85,000원
청둥오리전골-한마리 : 60,000원
청둥오리전골-반마리 : 30,000원


담양 유진정 식사 후기
유진정에 대해 간단히 설명 하자면 1985년부터 35년이 넘게 맛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 대표적인 보양식으로 각광받고 있으며 청둥오리 육포, 쑥농축 비빔밥으로 특허를 받아 시작하였습니다.
MBC 생방송 화제집중 방영, kbc 빛고을 새아침 방영, 스포츠 서울 맛집 멋집 선정, mbc 찾아라! 맛있는 tv 방영, 남도 맛집 멋집 등 1996년부터 현재까지 유명한 청둥오리전골 맛집으로 전국에 알려져 있습니다.
유진정은 청둥오리전골 단일메뉴만 판매 하고 있습니다.
주차장은 야외에 넓게 있고, 내부에는 단체석 외에도 테이블이 굉장히 많이 있었습니다. 주방은 오픈형으로 조리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고, 입식으로 의자에 앉아서 먹을 수 있습니다.

11시30분 오픈시간에 거의 맞춰서 방문했는데, 이미 사람들이 굉장히 많이 있었고, 계속해서 들어오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저희는 할머님, 고모, 고모부님 외에 성인 3명, 아이 2명 이렇게 총 8명이 방문 하였고, 두 테이블에 어른3+아이2명, 어른3명 이렇게 착석 하였습니다.
주문은 한마리반으로 하였고, 테이블 두개에 각각 한마리, 반마리 이렇게 셋팅 되어졌습니다.


기본 밑반찬은 콩나물, 김치, 깍두기, 멜젓 등인데 전라도는 밑반찬도 참 정갈하고 맛이 있었습니다. 참고로 저와 신랑은 모두 부모님이 전라도 분들이셔서 전라도 음식이 굉장히 익숙하답니다.
저는 닭요리는 좋아하지만 오리 음식을 즐겨 먹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전라도에는 오리들깨탕, 오리전골, 오리백숙 등 오리요리가 많이 있었습니다.
먹어 보기 전에는 걱정 했는데, 끓는 모습을 보니 오리라는 느낌 보다 매운탕? 국물 있는 닭볶음탕 냄새가 났습니다.
이쯤에서 청둥오리전골을 맛있게 먹는 방법에 대해 설명 해 드리겠습니다.
청둥오리전골을 맛있게 먹는 방법
- 양념된 청둥오리 고기를 육수에 넣고 센불로 끓인다.
- 초장과 들깨가루를 젓가락이 잘 돌아갈 정도로 잘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 꼭! 끓기 시작하면 채소를 넣고 데쳐서 양념장 소스(초장+들깨)에 찍어 먹는다.(전골이 끓기 전에 채소를 넣으면 풋내가 날 수 있음)
- 전골은 계속 센불에 끓여 양념이 고기에 잘 베개 한다.
- 양념이 고기에 잘 베면 고기와 채소를 함께 양념장 소스에 찍어 먹는다.
- 고기와 채소를 먹은 후 육수가 진하게 졸아들면 쑥을 넣고 잘 풀어준다.
- 이후에 밥을 넣어서 볶아 먹거나, 국물을 떠서 밥을 말아 먹는다.
처음 먹어본 오리전골의 맛은 너무 깊었습니다. 오리에 거부감이 있었지만, 냄새도 전혀 나지 않고, 미나리와 함께 먹으니 향과 식감이 배가 되는 것 같았습니다.
또 음식 자체가 질기지 않아서 어르신들이 드시기에 편하실 것 같다는 생각을 했는데, 저희 할머님도 굉장히 맛있게 드시는 모습에 뿌듯했습니다.

오리고기는 보양식으로 많이 알고 계실텐데 오리전골을 먹어보니 몸이 따뜻해지면서 기운이 나는 것 같은 정말 몸보신이 되는 것 같은 기분이 들더라구요.
그런데 매운 국물이라 아이들이 먹을 수 없는 음식이라 걱정했는데, 밥과 함께 도시락김을 주셔서 아이들도 김에 싸서 콩나물과 함께 맛있게 먹을 수 있었습니다.
공기밥은 직원분들이 돌아다니면서 솥밥을 직접 공기에 떠서 주시는데 나중에 이 밥을 볶아 먹거나 말아 먹으면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에 먹는 이 볶음밥이 또 굉장한 매력이 있었습니다.
전골에 볶음밥은 진리라고 생각하는데, 유진정 볶음밥은 쑥이 들어간다는 특별한 점이 있는데요, 이 쑥향과 밥, 국물이 어우러져서 오묘한데 맛있었습니다.

일반 볶음밥은 참기름 향이 강하게 나는데, 쑥향으로 인해 일반 볶음밥과 차별화된 맛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식성과 취향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다른 분들은 어떻게 느끼실지 모르지만, 저희 가족은 굉장히 맛있는 식사를 하고 왔습니다.
계산하고 나올 때쯤 대기석에 대기하시는 분들이 굉장히 많았고, 특히 어른들을 모시고 온 가족이 대부분으로 보였습니다.
입구에 보니 청둥오리전골 밀키트도 판매를 하고 있었는데, 대기하기가 힘들다면 밀키트를 구매하여 집에서 편하게 조리해서 먹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전라도 광주, 담양에 어른들을 모시고 갈 식당을 찾아보고 계시다면 유진정 청둥오리전골 꼭 한 번 드셔보시기 바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