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구내염 통증 줄여주는 약 3대장 추천

아기가 구내염에 걸려 입 안이 불편하면 식사도 잘 못하고 밤에 잠도 잘 못자 아기도 힘들지만 곁에서 간호하는 부모 역시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 구내염은 입안이 쓰라려 많이 아파할 텐데요, 통증이라도 줄여줄 수 있는 약은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며칠 전부터 4살 난 딸아이가 손으로 혀를 긁기 시작하더니 얼마 지나지 않아 급기야 혀가 아프다며 울기까지하여 급하게 소아과 진료를 받아보니 구내염 진단을 받아 가슴이 철렁했습니다.

혀가 많이 헐어있긴 하지만 피로에 의해 면역력이 저하되어 발생된 구내염이라 다행이 열도 없고 전염의 위험성은 없다고 하였지만 아이가 체력적으로 힘들어하기도하고 구내염 자체가 법적감염병이기도해서 일단 어린이집에 보내지 않고 가정보육을 하기로합니다.

집에 와서도 입 안에서 치아를 이용해 통증이 있는 쪽 혀에 깨무는 등 자극을 주거나 혀를 내밀어 손으로 자꾸 긁는 등 간헐적으로 통증을 호소하며 아프다고 하는데 지켜보는 부모입장에서 대신 아파주고싶을 정도로 마음이 아팟습니다.

어른들도 혀에 상처가 생기거나하면 굉장히 쓰리고 제법 통증이 있어 견디기 힘들텐데 아이가 그렇게 아프면 얼마나 통증이 심할까요.

어떻게든 통증이라도 줄여주고싶어서 인터넷에서 검색하고 찾아 본 결과 아기 구내염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라는 약 세가지를 모두 구해서 아프다고 할 때마다 조치해주고있습니다.

아이 구내염 약 의약품 추천 3가지

1. 네오 뮤코잘 포르테(Neo Mucosal Forte)

네오 뮤코잘 포르테는 구내염 뿐 아니라 수족구, 인후염 등의 통증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액상 스프레이형으로 입안의 상처 또는 통증이 있는 곳에 살짝 칙칙 뿌려주면 됩니다.

네오 뮤코잘 포르테는 5만원으로 꽤 고가이지만 아토베리어나 제로이드처럼 소아과 전문의의 처방으로 판매되는 의약품으로 실비보험 처리가 가능한데 저희 아이는 임신 확정때부터 태아보험을 들어놔서 진료확인서를 통해 실비처리가 가능했습니다.

스테이로이드, 알코올, 방부제 등이 없어 아이에게 안전하고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인증한 의료기기로 아이에게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혀가 아프다는 아이에게 뿌려주니 효과가 바로 나타나는지 평소처럼 신나게 뛰어놀더라구요.


2. 페리덱스

아이가 혀가 아프다고 한 이후 병원에 가기 전 약국에 먼저 들러보았는데 약사님이 추천해준 약이 바로 페리덱스입니다.

페리덱스는 구내염 뿐 아니라 설염, 혓바늘, 잇몸상처, 입몸이 헐었을 때 등 전반적으로 입안의 염증에 대한 전체적인 통증완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일반의약품이기 때문에 병원에서의 처방전 필요없이 약국에서 바로 구매가 가능하니 한밤중에 갑자기 아이가 입 안의 통증을 호소할 때 주변에 야간 약국이라도 있으면 바로 구매하여 조치가 가능합니다.

페리덱스의 가격은 저희 동네 약국 기준으로 4천원이고 아마 다른 약국들에서 판매하는 가격과 거의 비슷할 것으로 보입니다. 용량은 6g 으로 굉장히 소량만 들어있네요.

연고로 되어 있기 때문에 입안 또는 혀에 직접 염증이나 통증이 느껴지는 곳에 얇게 펴 발라주면 되는데 그냥 손으로 발라주면 세균 등의 위험이 있기때문에 면봉 등을 이용해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페리덱스 마찬가지로 아이에게 발라주니 통증이 사라졌는지 금새 좋아진 모습을 보였습니다.


3. 엘레멘 에프 시럽

다음 마지막으로 소개해드릴 아이 구내염 약은 엘레멘 에프 시럽입니다.

엘레멘 에프 시럽은 페리덱스와 마찬가지로 일반의약품으로 별도 의사의 처방전 없이 구매 가능하며 가격은 약 8천원입니다.

엘레멘 에프 시럽은 뿌리는 스프레이식과 바르는 연고와는 다르게 복용형으로 연령별로 복용법이 정해져있습니다.

엘레멘 에프 시럽은 입꼬리염의 구각염, 입술염의 구순염, 구내염, 설염 등에도 사용하지만 비타민B 성분이 들어있어 육체피로, 체력저하 등 면역체계에 도움을 주고 성장발달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엘레멘 에프 시럽은 아무래도 복용형이다 보니 통증에 바로 나타나진 않지만 위 네오 뮤코잘 포르테와 페리덱스와 겸해서 사용하면 좋고 구내염이라는게 아이가 피로하여 면역이 떨어지면 나타나는 증상 중 하나이기에 복용시키면 좋을 것 같더라구요.

엘레멘 에프 시럽 말고 엘레멘 에스 시럽이라는 약이 있는데 두 약의 연관성이나 차이점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어쨋든 제가 아이 구내염으로 관련 약이 필요하다니 추천해 준 약이 엘레멘 에프 시럽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구내염 통증 완화 의약품

우리 아이가 구내염에 걸렸을 때 또는 의심될 때 위 셋 중에 어떤 약을 줘야하나 고민이실텐데요 저 같은 경우는 세가지 의약품 모두 구매하여 조치하고 복용시켰습니다.

아무리 약이 좋아도 우리는 전문의가 아니니 아이가 혀의 통증을 호소하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당연히 소아과 전문의를 찾아가 적절한 치료방법에 대해 설명을 듣고 처방전을 받아 적당한 약을 주는 것이 좋겠지요.

저의 경우 역시 아이가 혀가 아프다고 하자마자 병원에 가서 처방 받고 관련 약품들에 대해 사용가능 여부를 확인하고 효과가 좋다는 의약품은 모두 사 들인 것 같습니다.

평소 즐겁게 잘 뛰어 노는 딸인데 혓바닥 통증때문에 의기소침해 있고 힘들어하니 마음이 많이 아팟지만 위 약들을 의사의 처방대로 꾸준히 조치해주면서 어린이집에 보내지 않고 집에서 휴식 위주로 시간을 보내니 오래가지 않아 금방 좋아지더라구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