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 간단하게 정리해드립니다.

알뜰교통카드는 국토교통부에서 시행하는 제도로 버스, 지하철 등 대중교통을 이용하여 이동하면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의 거리를 계산하여 마일리지 적립을 통해 적립된 마일리지만큼 현금으로 되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알뜰교통카드란?

알뜰교통카드는 알뜰교통카드로 지정된 교통카드를 이용하여 출발지부터 목적지까지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면 알뜰교통카드 앱을 이용하여 마일리지를 적립하고 적립된 마일리지만큼 현금으로 되돌려주는 제도입니다.

알뜰교통카드 제도가 시행된지 몇 년이 되었어도 아직 알뜰교통카드 앱이 불안정하고 이동거리에 따라 적립되는 마일리지의 기준이 있지만 적립되는 마일리지가 안정적이지 않으며 환급되는 기간이 일정치 않다는 단점이 아직 존재하기는 합니다.

다만, 월 최대 60회까지 알뜰교통카드 앱을 통해 마일리지 적립을 할 수 있고, 이동거리에 따라 적립되는 마일리지 차이는 있겠지만 중장거리 이동을 한다면 매달 1~2만원 정도는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어 대중교통을 주로 이용하는 분들에게는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

알뜰교통카드는 어떻게 신청해야할까요?

먼저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인 alcard.kr에 접속 후 상단 메뉴 중 ‘카드발급안내’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알뜰교통카드를 지원하는 총 24개의 카드가 나오는데 그 중 본인이 발급받고자 하는 카드를 선택하면 해당 카드사 발급페이지로 이동되어 신청절차를 진행하면 됩니다.

알뜰교통카드 카드발급안내 바로가기

24개의 알뜰교통카드 리스트 중 자신의 주 거래은행이거나 마음에 드는 디자인의 카드 등의 카드를 선택하면 되는데, 특별히 마음에 드는 카드가 없다면 신한카드사의 ‘알뜰교통 신한카드 S20 체크카드’를 추천합니다.

어떤 알뜰교통카드를 선택해도 알뜰교통카드의 캐시백 혜택을 받는 것은 같지만 신한카드의 ‘알뜰교통 신한카드 S20 체크카드’는 알뜰교통카드에서 제공하는 캐시백 외 카드사에서 별도 제공하는 캐시백이 있어 추가로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알뜰교통카드 체크카드 추천 조금이라도 더 할인받으려면?


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

1. 알뜰교통카드 발급받기

먼저 위에서 설명드린 방법을 통해 알려드린 방법으로 알뜰교통카드를 발급받습니다.


2. 알뜰교통카드 회원가입

알뜰교통카드를 지원하는 교통카드를 발급 받은 후 인터넷 PC를 이용해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 접속하거나 또는 알뜰교통카드 앱을 스마트폰에 다운받아 실행합니다.

알뜰교통카드 회원가입 페이지 바로가기

알뜰교통카드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홈페이지 또는 알뜰교통카드 앱을 통해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회원가입을 진행할 때 카드번호를 입력하는 란이 나오는데 직전에 신청하여 받은 알뜰교통카드의 카드번호를 정확히 입력해야합니다.


3. 주소지확인 및 검증

회원 가입이 완료되면 주소지확인 및 검증을 진행합니다. 마찬가지로 인터넷PC에서 알뜰교통카드 홈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하거나 스마트폰 알뜰교통카드 앱을 실행하여 주소지검증을 신청합니다.

주소지검증이 통과되어야만 적립된 마일리지가 캐시백으로 내 통장으로 입금받을 수 있으니 꼭 주소지검증 절차를 진행해주세요.


4. 마일리지 적립

마일리지를 적립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출발지에서 알뜰교통카드 앱을 실행하여 출발을 누릅니다.

지하철, 버스 등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등록한 알뜰교통카드를 이용해 승하차태그를 합니다.

최종 목적지에 도착시 알뜰교통카드 앱을 실행하여 도착을 누릅니다.

알뜰교통카드 앱은 앱을 실행하지 않아도 스마트폰 바탕화면에 바로 출발, 도착을 누를 수 있는 위젯을 지원하니 대중교통을 자주 이용한다면 스마트폰 바탕화면에 알뜰교통카드 위젯을 등록하여 출발, 도착을 쉽게 누를 수 있게 셋팅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알뜰교통카드 사용방법

월 15회 미만 적립시 적립된 마일리지는 소멸되며 월 15회 이상 적립해야만 마일리지가 적용되니 이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환경관련기념일, 미세먼지주의보 발령일 등에는 마일리지가 2배 적립되고, 저소득층의 경우 최대 마일리지를 상향하여 적립할 수 있으니 이러한 추가적립 혜택도 받을 수 있으면 받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