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율이 점점 떨어지면서 고령화 시대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때문에 우리나라 평균 나이가 높아짐에 따라 지역별로 실버타운도 많아지고 관련 자격증의 관심과 수요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관련 자격증인 요양보호사 기출문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왜 요양보호사인가?
서두에서 설명드렸다시피 우리나라를 포함하여 전 세계적으로 출산율이 점차 떨어짐에 따라 자연스레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는데
고령화 사회로 고속화되는 것과는 대조적으로 이와 관련된 인력은 턱없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따라서 이와 관련된 요양보호사는 고령화 시대에 주목받는 인기 자격증 중 하나임이 분명할 것입니다.
이처럼 수요가 많고 각광받는 자격증임에도 불구하고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하는 방법은 타 자격증에 비해 비교적 쉬운 편이라고 합니다.
다만 최근 응시율이 점점 높아짐에 따라 난이도가 조금씩 높아지고 있어 요양보호사에 관심있으신 분은 자격증 취득이 더 어려워지기 전에 응시해보시기를 권해드립니다.
2022년까지의 평균합격률은 86.4%, 최고합격률은 98.7%로 80%이상의 높은 합격률은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의 문턱이 상당히 낮다는 것을 반증하고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 방법?
이론 및 실습교육 이수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취득하기에 앞서 240시간의 관련 이론과 실습 교육과정을 이수해야합니다.
일반 기능사 자격증이라면 단순 필기시험 학습 후 바로 시험을 치르면 되지만 요양보호사 자격증같은 경우 학원에 등록하여 전문교육을 이수해야만 필기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학원에 다닐 수 없다면 시험자체를 치를 수 없기 때문에 학원 등록을 통한 교육과정 이수는 필수입니다.
요양보호사 학원등록비용은 학원마다 다르겠지만 60만원에서 80만원선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요양보호사 학원등록비용을 조금이라도 줄이고자한다면 내일배움카드를 이용해 국비지원을 받을 수 있으므로 금전적으로 큰 도움이 됩니다.
시험 응시
학원과 같은 교육기간에서 교육과정을 이수하였다면 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고 이 시험에 합격해야 자격증을 발급받을 수 있게 됩니다.
시험은 2개 교시로 나눠지며,
1교시는 40분간 요양보호론 35문제,
2교시는 50분간 실무시험 45문제로
총 80문제에 대해 5지선다 객관식으로 문제가 출제되는데 100점 만점에 60점 이상을 획득하면 합격입니다.
과거 요양보호사 자격증은 1년에 전반기와 후반기 총 2번의 시험응시가 가능했지만 최근들어서는 운전면허시험처럼 수시로 시험을 볼 수 있다는 점이 바뀌었습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은 2022년까지 종이로 된 시험지를 받아 OMR카드에 정답을 입력해야 했지만 최근들어서는 PC를 이용한 CBT시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OMR카드 이용방식은 답을 밀려 작성하거나 합불 결과가 오래걸리는 등 단점이 많지만 CBT시험의 경우 답을 밀려 작성 할 우려도 없고 시험 결과도 다음날 바로 발표된다는 점이 장점입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의 원서접수, 합격조회 및 자격증 발급 신청 등은 요양보호사 자격증을 관리하는 한국보건의료인국가시험원 국시원에서 주관하며
국시원의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홈페이지에서 원서접수, 합격조회, 자격증 발급 뿐 아니라 PC사용이 서툰 분을 위한 CBT시험 체험도 할 수 있으니
요양보호사 자격증 취득을 목표로 하는 분은 꼭 미리 방문하시어 준비해보시기 바랍니다.
요양보호사 기출문제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은 필기와 실기로 나눠져 있지만 사실상 모든 문제가 필기이기 때문에 이에 따른 철저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개인이 공부를 통해 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험 응시 전 과거에 출제되었던 최근 기출문제를 풀어보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우리나라 자격시험 중 필기시험 특징이 그렇듯 요양보호사 자격시험 역시 문제은행에서 문제나 답만 조금씩 다르게 출제되므로
요양보호사 자격시험을 치루기 전 최근 몇 년치 기출문제를 한 번씩 풀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