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이자, 대출금리 등 요약 정리

높아지는 주거비용과 낮아지는 출산율으로 인해 청년들의 주거사다리 확보와 출산률 장려를 위해 기존 청약통장보다 훨씬 더 큰 혜택을 모아담은 청년형 청약통장 출시를 예고하였는데 과연 얼마나 많은 도움이 될지 이자, 대출금리 등 요약하여 알아보겠습니다.

11월 24일, 청년 내집마련 대책 당정회의를 통해 발표된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기존 청약통장과는 달리 파격적인 혜택발표로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현재 청년들에게 불리한 청약제도의 단점을 보완한 것으로 청년 특별공급과 추첨제 확대 도입을 통해 보다 넓어진 청약기회로 청약에 당첨되면 장기적으로 초저금리의 금융기회를 받음으로써 내 집 마련의 꿈을 이룰 수 있습니다.

청년들의 대한 혜택이 너무 과한거 아닌가 할지 몰라도 청년들에게 영끌이 아닌 주거사다리가 필요한만큼 청년 주거불안은 자산격차와 출산 및 결혼기피로 이어져 인구감소에 대한 고민도 엿볼 수 있을 정도로 큰 혜택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의 실효성에 대해 분석해 보겠습니다.


1단계 자산형성과 내집마련 기회 제공

1. 높은 이자 비과세 저축상품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의 이자는 4.3%에서 4.5%이면서 이자소득에 세금이 없는 비과세 상품이라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겠습니다.

기존 청약통장의 경우 청약기능만 있지 이자는 시중 은행 이자와 별반 차이가 없거나 더 낮은 수준으로 자산 형성으로써의 매력은 크게 떨어지는데 반해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의 경우 높은 이자에 비과세이기까지하니 재테크의 역할만으로도 충분히 그 값어치를 할 수 있습니다.


2. 납입한도 상향

기존 청약통장의 월 최대납입한도가 50만원이었다면 이번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의 경우 최대 100만원까지 상향됨에 따라 최고 4.5%짜리 비과세 적금을 드는 것과 맞먹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월 50만원이면 연 600만원, 월 100만원이면 연 1천200만원으로 같은 4.5%의 이자여도 원금이 높은 쪽이 아무래도 자산형성에 유리하겠죠?


3.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자격

이렇게 좋은 고이자 비과세 청약통장이라고해도 가입조건이 되지 않는다면 그림의 떡 일 것입니다.

하지만 연 5천만원 이하의 만 34세 미만 무주택자라면 누구나 가입하여 재테크와 내집마련의 기회를 동시에 잡을 수 있습니다.


4.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출시 시기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의 출시 시기는 아직 명확하게 나온것은 아니지만 2024년 전반기 안에는 출시 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부터 설명드리는 청년 주택드림 대출이 출시되자마자 바로 사용하기를 원한다면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이 출시된다면 꼭 청약이나 대출지원뿐 아니라 비과세 적금상품으로써의 역할도 좋으니 꼭 나오자마자 가입하시기 바랍니다.


2단계 청년 주택드림 대출

1. 청약시 저금리 대출지원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을 이용하여 주택 청약에 성공하였다면 저금리 대출까지 지원해줍니다. 고이자 비과세 적금의 효과 뿐 아니라 청약에 당첨되면 저금리로 대출까지 지원해주니 그야말로 꿩잡고 알먹고가 아닐 수 없습니다.

2024년 12월경에 출시 예정인 청년 주택드림 대출은 분양가의 80%까지 최저 2.2%의 저금리로 대출을 지원해주며 심지어 최장 40년까지 대출기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현재 시중은행의 주택담보대출의 금리가 연 5~6%대라는 점을 생각해보았을 때 2.2%의 대출지원은 그야말로 파격혜택이 아닐 수 없습니다.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청약통장의 기능 뿐 아니라 고금리 비과세 적금과 청약당첨된 아파트의 저금리 초장기 대출지원까지 연결하여 지원하는 그야말로 꿀같은 청약통장이라고 생각되네요.


2. 청년 주택드림 대출 자격 조건

청년 주택드림 대출의 자격조건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을 1년 이상 가입하고 1천만원 이상의 납입실적이 충족되기만하면 되는데요, 지금부터 월 100만원씩 준비한다면 약 1년 후에 청년 주택드림 대출이 출시되니 바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단 청년 주택드림 대출을 받을 때 만 39세 이하 무주택자, 연소득 미혼은 7천만원 이하 기혼은 1억원 이하여야하며, 분양가 기준 6억원 이하의 전용 85제곱미터(약 34평) 이하여야 가능합니다.

기존의 주택 구매, 매수시는 적용되지 않으며 새로 분양하는 주택에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을 이용해 청약에 당첨되었을 때만 사용가능 합니다.


3단계 생애주기별 추가지원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의 역할은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을 이용해 주택 청약을 받고 대출을 실행하였다면 이후 결혼과 출산이 있을 경우 대출금리 추가인하의 혜택이 있습니다.

결혼하면 0.1%p, 출산하면 0.5%p, 다자녀인 경우 1명당 0.2%p씩 대출 이자를 경감해주어 대출금리는 최대 1.5%까지 낮춰주는 효과까지 있습니다.

청년의 기간동안 높은이자 비과세 적금으로 청약통장을 만들 수 있는데 청약에 당첨되면 집값의 최대 80%까지 2.2%의 저금리로 최장 40년의 대출기간의 혜택도 대단한데 결혼, 출산 등으로 최대 1.5%까지 대출이자를 낮춰주다니요.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 가입해야하나?

먼저 앞서 소개해드린 내용만으로도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은 주변에 지인이 있다면 멱살잡고 끌고가 강제로 가입을 시켜주고싶을만큼 굉장히 좋은 상품임에는 틀림없습니다.

먼저 재테크적인 측면에서 보았을 때 최고 4.5%의 이자를 주는 것도 충분히 매력적인데 이자의 대한 세금을 내지않아도 되는 비과세라는 점이 굉장히 큰 메리트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납입한도가 월 100만원이나 되기 때문에 연 최대 1천2백만원까지 모을 수 있고 연 1천만원을 넣었다고 가정했을 시 이 중 이자가 4만5천원인데 비과세가 아니라면 이중 14.5%를 내야했으나 비과세이므로 이자는 전부 가입자가 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집값의 대출의 허용정도를 나타내는 LTV의 경우 최대 80%까지 대출해 주면서 2.2%의 저금리에 초장기인 40년동안 나눠낼 수 있기 때문에 기존 주택담보대출 금리 5~6%와 비교하면 반값도 안되는 말도 안되는 금리이기 때문에 도저히 청년주택드림 청약통장에 가입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또한 미래에 결혼과 출산에 대한 계획이 있는 청년은 2.2%의 저금리 대출 뿐 아니라 결혼, 출산 등에 대해 대출금리 할인의 금융혜택까지 있으니 그야말로 가입하지 않으면 바보소리 듣기 쉽상인 청약통장입니다.

이렇게 국가가 대놓고 혜택을 퍼부어주는데 안하겠다라고하면 숟가락을 밥을 떠먹여줘도 뱉는 것과 다름없으니 출시되는대로 꼭 가입하여 내집마련의 주거사다리를 놓치지 않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