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산가방 리스트 산부인과부터 산후조리원까지 한방 정리

축하합니다! 곧 출산에 임박하셨군요! 출산가방 리스트를 찾아본다는 것은 세상에 새로운 생명이 태어날 준비를 하고 계신거겠지요. 산부인과부터 산후조리원까지 출산가방 리스트 준비하는 노하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병원마다 다르겠지만 출산 후 자연분만을 한다면 약 3일, 제왕절개를 한다면 약 5일동안의 산부인과에서 입원기간을 갖게되고 아마 대부분 산후조리원에 입소하여 관리를 받게 될 것입니다.

둘째 이후 아이가 아닌 첫째 아이의 출산의 경우 출산용품 준비물로 사전에 무엇부터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정말 막막하실텐데요, 사실 저는 둘째때도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몰라서 허둥지둥대기도 했었답니다.

인터넷 검색과 제가 경험했던 노하우를 최대한 되살려 꼭 필요한 물품과 각 물품에 대해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산부인과 입원시 준비해야할 물품들과 산후조리원에 입소할때 물품들이 겹치기도하고 크게 많지도 않아서 사전에 미리 출산 전에 미리 캐리어 등을 이용하여 같이 준비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출산 후 산부인과 입원 출산가방 리스트

장시간 고통을 이겨내 겨우내 출산을 하였는데요, 앞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자연분만은 약 3일, 제왕절개는 약 5일간의 입원기간을 갖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산부인과에서는 출산예정일을 앞두고 입원에 관련하여 입원시 필요한 준비물을 비롯하여 여러가지 안내를 해 줄텐데요, 그것과 겸해서 같이 준비하면 좋을것같네요.

1. 개인용품

산모용패드, 산모팬티, 복대, 개인 세면도구(수건, 기초화장품, 세안제, 샴푸, 샤워타올, 바디샤워 등), 산모수첩, 취미용품, 스마트폰 충전기 등

산모용패드는 출산시 필요한 물품이고 산모팬티는 출산 후 당분간 동안은 입어야할 속옷입니다.

복대는 출산시 허리에 강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 출산 후 허리통증이 있을 수 있는데 복대가 있다면 허리통증을 완화해주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산부인과 입원실마다 다르겠지만 수건, 세안제, 샴푸 등은 제공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가 입원했던 산부인과 입원실은 1인실이었고 입원실 안에 화장실 겸 샤워실이 있었지만 수건, 세면도구류 등은 개인이 준비해야했었어서 이런 부분은 산부인과 측에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입원실에 혼자 있을 때 심심함을 없애줄 노트북, 책 등의 취미용품을 준비하셔도 좋습니다.


2. 아기용품

물티슈, 밴드형 기저귀, 가잿수건 등

산부인과 신생아실에서는 각 아기마다 개인물품을 요구합니다.

대표적으로 물티슈와 밴드형 기저귀인데요 이러한 위생용품들은 병원에서 준비하기엔 가격대도 있고 개인별로 취향차이도 있기도 해서 병원에서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저의 경우는 가장 많은 분들이 사용하신다는 베베숲 물티슈와 팸퍼스 기저귀를 준비해갔으니 참고하세요.

베베숲 아기 물티슈 프리미어

팸퍼스 아르모니 1단계


산후조리원 입소 출산가방 리스트

산부인과 입원실에서 퇴원 후 바로 산후조리원으로 이동하여 입소하게 될 텐데요, 출산가방을 쌀 때 집에 들렀다가 다시 나올필요없이 한꺼번에 준비하는 것이 동선을 줄이는데 좋습니다.

요즘의 산후조리원들은 굉장히 잘 되어있어 별도로 준비해야할 것이 없을 정도일텐데요, 아마 임신했을 때 사전에 산후조리원 투어 중 마음에 드는 산후조리원과 입소계약을 할 때 미리 설명을 받았을 거라 생각됩니다.

최근 산후조리원에는 입소실마다 정수기, 가습기 또는 제습기, 커피머신, IPTV 등이 잘 구비되어있어 산후조리원에 없는 것들만 챙겨가면 크게 무리는 없을 것입니다.

세면도구(샤워타올, 세안제, 샴푸와 린스, 바디샴푸, 칫솔과 치약 등), 개인실내화, 속옷, 수면양말, 편한 수면바지, 지갑, 기초화장품, 수유패드, 니플크림, 손목보호대, 산모 영양제, 수유쿠션, 수유브라, 생리대, 마스크팩, 텀블러, 유축기, 신생아용 젖병 등

세면도구, 개인실내화, 수유쿠션 등은 산후조리원에 구비되어있는지 사전에 확인하시고 없거나 개인 취향에 맞지 않는다면 개인것을 챙겨가야합니다.

출산 후에는 산모의 체온관리가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수면양말과 몸을 조이지않는 편한 수면바지를 챙겨가면 좋습니다.

산후조리원에서도 산모용 가운을 주지만 보온기능은 딱히 없는 것 같더라구요.

산모에게 피부관리는 중요합니다. 기초화장품과 푸석해진 얼굴에 수분을 채워 줄 마스크팩도 챙겨가면 좋습니다.

아기가 배고프면 분유를 먹이거나 모유를 먹일텐데요 출산 직후의 엄마는 시도때도없이 모유가 나오기 때문에 유축기를 이용하여 수시로 모유를 배출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모유를 담아 아이에게 줄 수도 있거든요. 미리 담아 둔 모유를 아기에게 줄 신생아용 젖병 역시 준비해 가는 것이 좋습니다.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하는 유축기는 스펙트라이고 저 역시 스펙트라를 사용해서 단유할 때 까지 잘 사용했었습니다.

스펙트라 듀얼컴팩트 전동유축기

젖병의 경우에는 산부인과에서 두어개 챙겨주는 경우도 있어 그것을 사용해도 좋지만 엄마 취향이나 아이에게 맞는 젖병이 있을 수 있으니 여러 브랜드를 조금씩 사용해보시고 아이에게 잘 맞는 젖병 위주로 계속 사용해주면 좋습니다.

출산 직후의 산모의 몸은 정말이지 뼈가 으스러지는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손목이며 허리며 안아픈데가 없는데요 손목보호대와 수유쿠션이 없다면 아이를 안고 분유나 모유를 먹일 때 엄마가 힘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손목보호대, 허리보호대 등은 미리 준비하면 좋고 수유쿠션은 오프라인 매장 등에서 직접 시뮬레이션 해 보아 사용해보았을 때 내가 가장 편한 자세에서 모유나 분유를 줄 수 있는 편한 수유쿠션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산 후 산모는 엄청난 에너지를 폭발적으로 사용하며 소모하기 때문에 몸이 굉장히 약해져 있는 상태일 것입니다.

때문에 산후에 영양제를 잘 챙겨 먹는게 굉장히 중요한데 산부인과 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비타민, 철분, 칼슘, 오메가3, 단백질 등의 산후 영양제 역시 챙겨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현대해상 태아보험 가입 및 보험금 청구 후기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